일러스트는 로고 작업 등에 널리 쓰이는 그래픽 툴입니다.


특히 벡터 형태로 이미지가 저장되어 이미지를 크게 확대해야 할 때, 높은 해상도가 필요할 때... 이미지가 깨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이런 부분은 인쇄가 필요할 때 아주 유용하죠!


하지만 문제는 리눅스에서는 어도비 일러스트 프로그램 자체를 깔 수 없기 때문에, ai파일을 리눅스로 다룰 수 없습니다.


리눅스로 벡터 파일을 다루려면, ai 파일 대신에 svg 파일로 저장해야 합니다.



위의 스크린샷을 보면 ai는 미리보기가 제공되지 않는 반면, svg파일은 미리보기가 제공되는 것만으로도 리눅스는 ai파일을 지원하지 않지만, svg파일을 지원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 - 리눅스에서 svg 다루려면 Gimp라는 프로그램이 깔려있어야 합니다!)


다만 리눅스로 svg파일을 다룰 때 주의할 점은 이겁니다.



폰트 속성이 깨지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 이유는 윈도우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폰트들이, 리눅스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위의 벡터 파일에 사용된 폰트 또한 '나눔붓글씨 붓'인데, 이 폰트는 윈도우, 맥용으로만 깔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웹폰트로 만들어서 html5에서 쓰지 않는 이상 일반적인 그래픽 툴로는


리눅스에서 다룰 수 없는 폰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폰트를 깨서 사용해야 합니다.



어도비 일러스트 기능 중 [ 오브젝트 -> 확장 ] 을 눌러서 폰트를 깰 수 있습니다.




리눅스를 빈번하게 사용하는 분이라면, 리눅스는 개발에만 사용하라는 법은 없으므로 리눅스에서 블로그를 하고 싶어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저같이 로고 등을 넣어서 리눅스에서 사진이나 스크린샷 등을 편집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상당수일 것입니다.


참고로 지금 작성하는 이 포스팅에 들어간 로고들도 리눅스에 가져와서 이미지 작업한 것입니다.




리눅스를 개발 전용 OS로만 알고 계신 분들도 좀 계시지만, 리눅스에서 이미지 작업이 불가능하진 않다구요... ㅡㅡ;




(리눅스 관련 이야기이므로 굳이 말하자면 web design에 넣을 만한 팁은 아닙니다만, 일러스트 사용법과 관련된 것이므로, web design 카테고리에 넣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