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런 블로그브랜딩 인강 100% 수강했습니다.


http://www.homelearn.go.kr/




전반적으로 후반부가 전반부보다 더 유용한 내용을 많이 담고 있지만,


실천하면 안되는 부적절한 내용들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유사한 주제를 연재하는 파워블로그 글을 벤치마킹 하는 것까지는 좋지만, 이 강의에서 권장하는 것 대로 베껴 쓰는 것을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왜냐하면 첫째로 똑같이 베껴쓰면 네이버 검색엔진 상에서 누락될 가능성이 높고,


둘째로는 저작권에 위배될 소지가 있습니다.


특히 책과 같은 컨텐츠는 티스토리 블로그 상에서도 학습을 위해서 베껴쓰시는 분들이 많은데, 절대 해서는 안될 일입니다.


저작권과 관련해서 잘못 걸리면 상당히 많은 돈을 물게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기업이 저작권침해 소송을 걸어서 기업 vs 개인의 상황이 된 경우, 내가 아주 잘나가는 파워블로거라서 아주 유명하지 않은 이상 기업이 99% 이깁니다.


지적재산권 법과 관련된 문제는 시장의 인지도가 높고 돈이 많은 쪽이 절대적으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가 실천할만한 유용한 내용들도 있는데,


로고 마크를 달고 사진을 보정을 좀 거친다면, 원본 이미지를 퍼온 것이더라도 검색엔진상에서 누락되어 저품질 등의 걱정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 무료 이미지를 어느정도 활용할 필요도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unsplash, pixabay, flaticon, thenounproject를 소개합니다.


사실 제 글 중에 상당수가 그림을 1장도 올리지 않고 글만 적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부분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연예인 관련 글을 올리는 경우에는 해당 연예인에게 초상권이 있기 때문에 사진 등을 올리지 않는 것이 합당하지만,


그 외 일반적인 주제의 글을 작성할 때에는 사진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줄 이상 띄어쓰기는 익히 아는 내용이고 일반적인 글에서는 실천하고 있지만


책 관련 리뷰에서는 쉽게 실천하지 못하는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책과 관련된 심도있는 내용을 적을 때에는 함부로 이 지침을 따르면


생각의 흐름이 끊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트래픽이 높은 시간을 노리자는 부분은, 대부분의 직장인의 상황을 고려해 봤을 때


출퇴근 시간에 트래픽이 높은 것이 당연하며, 제 블로그도 예외가 아니기 때문에


검색엔진 반영되는 걸 생각해서 1-2시간 미리써야 한다면


제 블로그의 지금 방식처럼 AM 9시에 매일마다 예약발행하는 방식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글은 AM 6시에 땡겨 썼으며, 앞으로는 되도록이면 9시보다는 좀 더 일찍 글을 작성할 것입니다.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이미지 촬영에서 조명, 배경지 세팅은 알고 있으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부분이 큽니다.


왜냐하면 그런 짓을 하면서까지 블로그에 투자하는 것을 어머님이 싫어하시기 때문입니다.


어머님은 잡다한 소품으로 집안이 복잡해지는 것을 정말 싫어합니다.


특히나 소품 뿐 아니라 책 같은 것을 사는 것도 매우 싫어하셔서 어쩔 수 없이 종이책이 아닌 전자책을 구매할 때가 많습니다.


대신 다행히도 저는 DSLR을 가지고 있고, 따로 조명 등의 세팅 없이도 어느 정도 이상의 퀄리티 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SNS 부분에 있어서도 Vingle은 꽤 유용하겠지만,


네이버 오픈캐스트와 네이버 포스트는 일부러 하지 않는 측면이 강합니다.


몇년 전에 공익적인 주제의 사회적경제 네이버 블로그를 저품질 당하고 나서 이 블로그로 이사한 거라 네이버에 대한 악감정이 있을 뿐 아니라,


네이버 오픈캐스트 등으로 네이버 메인에 제 글이 게시되기라도 하면 제 주제에는 별 관심없는 사람들에 의해 대량의 트래픽이 발생되어 메인에 게시되는 게 끝나면 저품질블로그가 될 위험성이 큽니다.




전반적으로 이번 홈런 블로그브랜딩 인강은 유용한 부분도 있지만, 알아도 현실적으로 실천할 수 없는 부분, 부적절한 부분도 상당수이므로 걸러듣는 게 좋습니다. 유용하다고 보여지는 부분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Jmi 2016.06.14 16: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머님 말씀을 잘 들어야지요. 현명한 결정이에요. ㅎㅎ
    다 갖추면 좋기야 좋겠지만 전업 블로거라면 모를까 그런 것 없어도 크게 상관은 없잖아요.

    • 책덕후 화영 2016.06.14 2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특히나 블로그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본업에 문제가 생겨서는 안된다고 생각해요. 블로그만으로 먹고사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우니까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