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 방법은 askubuntu 영문판에 나와있는 방법입니다.


http://askubuntu.com/questions/546426/how-to-rename-file-extension-to-lowercase


근데 한글로는 없더군요. 우리나라에서는 이런걸 직접 경험한 사람도 없는 것 같고...


하지만 리눅스로 티스토리 편하게 하려면 반드시 필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저번에 소개했던 리눅스에서 이미지 리사이즈 하는 방법과 같이 사용하면 아주 효과적입니다.


http://blog.koyeseul.net/592






일단 아래 소스코드를 적당한 네이밍으로 저장 합니다.


#!/usr/bin/env python3

import os
import shutil
import sys

directory = sys.argv[1]
for file in [f for f in os.listdir(directory) if f.endswith(".JPG")]:
        newname = file[:file.rfind(".")]+".jpg"
        if os.path.exists(directory+"/"+newname):
                newname = "renamed_"+newname
        shutil.move(directory+"/"+file, directory+"/"+newname)


주의할 것은 확장자가 py 이어야 합니다. 파이썬 문법을 따른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고 나서 리눅스의 터미널을 켜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 봅시다.



python <방금 저장한 파이썬 파일 네이밍> <폴더 이름/경로>





이 명령을 실행하기 전과 후는 이렇게 달라집니다.




실행하기 전




리눅스는 윈도우와는 달리 파일 확장자에서도 대소문자를 인식하기 때문에


JPG 확장자가 대문자이면 티스토리 등에서 리눅스로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할 때 제대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에 이미지를 올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장 단순한 방법은 확장자를 일일히 소문자로 바꾸는 방법이지만, 좀 번거롭지요.




실행한 후



이제 티스토리에서도 정상적으로 이미지 파일을 인식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분투 파일시스템 내에서 생성된 이미지(스크린샷 이미지 등) 파일은 대개 자동으로 소문자로 저장되므로 이런 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팁이 진짜 필요한 건,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들입니다.


디지털카메라에서 생성되는 JPG 파일은 대개 대문자이죠.


요즘 카메라들은 잘 모르겠는데, 연식이 4-5년 이상 된 카메라들은 공통적으로 확장자가 대문자로 저장되더군요.


그래서 디지털카메라에서 바로 추출한 이미지를 리눅스로 티스토리에 올릴 때... 이 방법을 사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언제나휴일 2016.05.07 15: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단하지만 사이드에 있는 것들은 정작 필요하지만 자료를 찾기가 쉽지 않을 때가 많죠. '뭐 당연한 것을 올리고 있어?'라고 딴지 거는 분도 있을 수 있지만 필요한 사람에게는 많은 소모성 에너지를 줄여주죠.
    그리고 화영님 조언을 수렴하여 분야 별로 별도의 사이트를 만들고 있어요. 당장은 중복 작업이라 귀찮지만 6월부터 백수라 소일거리로 재밌을 거 같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책덕후 화영 2016.05.07 18: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프로그래밍 잘 모르고 코딩 외적인 부분에서 리눅스를 쓰는 사람에게는 확실히 유용한 팁이지요 ^^ 저도 처음 계기는 코딩하려고 리눅스 깐 게 아니라 사진저장소로 쓰 기 위함이었어요 ㅎㅎ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