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썸피플 초인용쌤의 블로그특강에 참여하고 나서 남기는 리뷰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좀 하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초인용쌤의 블로그는 좀 많이 유명한 편입니다.


특히 자기계발 분야에 관심이 좀 있다면 거진 다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이 분야에서 특히 유명한 블로그거든요.


유명한 블로그이므로 네이버에 검색하면 금방 찾아지지만 그래도 주소를 갖고 오겠습니다.


http://s2589000.blog.me/


솔직히 말하면 예전에는 초인용쌤 블로그 가서 댓글도 꽤 남겼었는데, 요즘에는 그런 작업을 안합니다.


저 블로그 가보면 알겠지만, 초인용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이고 제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잖아요. 이웃시스템 등이 완전 다른데 굳이 네이버에 갈 필요가 없죠.


(아래 사진은 전혀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다리 부상으로 DSLR을 가져갈 엄두를 낼 수 없었으므로 폰카로... -_-;;;)



최적화 블로그, 저품질 블로그에 대한 많은 내용들을 알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더군요.


하지만 솔직히 돌직구를 좀 날리자면 이 개인블로그로는 최적화 블로그를 노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블로그는 애초부터 불특정 다수에게 많이 보여지는 목적으로 만든 블로그가 아닙니다. 만약 그랬다면 애초에 네이버 블로그를 했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지 않았겠죠. 이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검색 자체가 되게 만드는 데만 2년 걸렸는데 당연히 최적화 블로그 만들기는 훨씬 더 어렵지 않겠어요?


그런 불이익을 감수하고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이 블로그가 불특정 다수에게 많이 보여지는 게 목적이 아니라 소수의 제 분야 전문가들에게 보여져서 업계에서 인정받는게 목적인데, 그 전문성을 드러내기에 네이버 블로그 시스템이 적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업계라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전문성을 보여주는 게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 분야는 프론트엔드 개발이라는게 문제죠. 티스토리 블로그로는 가능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로는 프론트엔드 개발 분야 실력을 전~혀 보여줄 수 없습니다. 이 블로그에 쓰인 이미지 반응형 최적화, 동영상 반응형 최적화 등이 네이버에서는 전혀 구현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게다가 네이버에서는 모바일에서 블로그 보면 다 비슷비슷한 디자인으로 보이죠. 보여지는게 꽤 중요한 이 업계에서 네이버 블로그는 안좋은 선택입니다. 게다가 프론트엔드 개발까지 손댈 정도면 어지간해서 컴퓨터 활용 잘하는 사람들인데, 그정도 되면 대부분 검색어를 꽤 자세히 입력합니다. 그러니까 어지간히 최적화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내용만 일치하면 업계 관련 내용으로는 상위순위로 검색 될 가능성이 높죠.


개인블로그로써는 최적화 블로그를 노리지 않는데도 이 특강을 들은 이유는 이 블로그가 아닌 또다른 네이버 회사블로그 때문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회사블로그는 상업적인 내용을 넣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개인블로그보다 저품질 당하기가 더 쉽고 관리하기가 더 까다로운 편이죠.


저품질블로그에 대한 몇몇 팁들은 저도 잘 모르던 부분이라서 꽤 유용했지만, 정식 블로그 교육이 아니라 맛보기라서 그런지 전반적으로 내용은 저에게는 좀 쉬운편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특강 자체의 내용은 꽤 유용했지만, 그래도 정식 블로그 교육을 들을 생각은 없습니다. 정식 블로그 교육에서 원하는 블로그의 수준이 꽤 까다로울 것으로 예상되는데, 제 블로그도 그렇고 회사 블로그도 그렇고 최적화 블로그 작업할 만한 정도 컨텐츠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상황이 따라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본업이 있으니까 돈벌이 되는 본업을 포기해서까지 수익을 보장할 수 없는 개인블로그에 공들이기가 어렵고, 회사에서도 블로그 작업이 아니라 프론트엔드 개발이 본업이고 블로그는 부수적으로 하는 작업인데 프론트엔드 개발보다 어지간해서 돈안될게 뻔한 블로그에 시간투자하기 좀 그렇습니다. 물론 회사에서도 본업에 소홀하고 블로그 열심히 하는걸 원하지 않을게 당연하구요.


정식 블로그 교육은 안 듣게 되겠지만, 그래도 고마웠어요 초인용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슈나우저 2016.03.21 2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스토리 블로그의 목적, 뚜렷하게 잘 선택하신 것 같아요!
    최적화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는 알고 있었는데, 직접 강의를 들어본적이 없어서 정말 효과가 있는건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강의료도 어마어마하던데 비싼 돈 내고 들을 필요까진 아직 전 못느끼겠네요 ^^;

    • 책덕후 화영 2016.03.21 23: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들어본 바에 의하면 효과는 좀 있을 것 같습니다. 근데 그런 효과를 내려면 기본적으로 블로그에 시간투자를 꽤 많이 해야해요. 직장인으로 본업이 있는 이상 본업에 지장을 주지 않고 그렇게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2. 지후대디 2016.03.21 23: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직접 만드신 스킨이 깔끔하고 예쁩니다^^ 귀차니즘에 티스토리 제공 스킨을 쓰고 있는데 만들기는 좀 무리이고 여유있을때 저도 좋은 스킨소스 하나구해서 재구성 해봐야 겠습니다

  3. 에이티포 2016.03.22 08: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오랜만에 왔어요ㅎㅎㅎ 저도 담달초에 강의 들의러가는데 별 기대는안하고있어요ㅎ

    • 책덕후 화영 2016.03.22 1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 에이티포님도 강의라니... 부지런하십니다. 저도 이거도 듣고 그 다음주에 더블에스301 콘서트도 가고 해서 체력고갈... 힘들어 죽겠어요 ㅋ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