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연의 핵심 내용은 이겁니다.

"재테크에는 부동산이나 주식(펀드)만 있는 게 아니다. 재테크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또한 "부동산이나 주식은 위험하고, 만약 그 걸로 돈을 벌었다 해도 불로소득이다. 건전한 경제는 불로소득이 아니라 근로소득으로 돈을 버는 사회다."

라는 얘기도 맞습니다.

하지만 이 동영상에서는 지금의 경제위기 형태가 모두를 힘들게 한다고 말하지만, 근로소득만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사회가 된다면 가장 큰 타격을 입을만한 계층은 역시나 취약계층입니다.

책 '사회적경제와 자활기업'에서 지적하듯이, 취약계층이 취약계층이 된 주요 이유는 근로능력 자체가 없거나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재테크로 재산을 불리는 건 누구나 가능하지만, 그런 재테크도 종자돈이 있어야 할 수 있는 겁니다. 그 종자돈 자체를 벌 능력이 없다면 재테크는 고사하고 생활 자체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을 모아서 자활기업을 만들어도 생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실질적인 자립이 어렵다는 게 이 책에서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동영상에서는 지금의 경제위기가 IMF때와는 다르다고 말하지만, 저는 역시나 지금의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부자와 가난한 사람과의 격차는 더더욱 벌어질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그러니까 만약 자기 자신이 근로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취약계층이라면, 근로능력을 키우는 게 당장의 생존을 위해 1순위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물론 어느 분야에서나 돈버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므키타리안 2016.03.08 2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예전에 소액으로 주식투자를 했다가 잃은적이 있어요 ㅠㅠ
    주식투자는 잘되면 큰 돈을 벌 수 있지만 너무 위험한 방법인것같아요
    일해서 번돈이 최고로 가치있는것이죠.

    • 책덕후 화영 2016.03.08 2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해서 번 돈이 최고로 가치있는 건 인정해요. 제가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 중 하나도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업무 관련 이야기, 책 관련 이야기의 비중이 높아요. 하지만 많은 취약계층이 취약계층인 이유는 일할 능력 자체가 없다는 게 제가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불편한 진실이죠.

  2. 므키타리안 2016.03.08 2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취약계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마련등의 방침이 필요하겠네요

  3. 빌노트 2016.03.09 02: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열심이 돈벌어서 집을 사려고하니 집값은 저 멀리 더 도망가네요 ㅠㅠ
    근로 + 알파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4. WiseEunice 2016.03.09 1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의 재분배가 시급한 것 같아요. 낙수효과를 바라면서 1%를 밀어줬지만 그 결과 국가는 성장했지만 빈부격차는 더 심해졌어요. 교육의 평준화를 외치지만 사교육이 심해져서 돈이 없으면 제대로된 교육을 받을 수 없고, 결국 돈이 만든 계급을 극복할 수 없죠..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취약계층 뿐만 아니라 멀쩡한 사람들도 정상적인 삶을 포기하게 만드는 현실이 정말 심각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