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는 텍스트 에디터의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그 중 많은 에디터가 코딩을 할 줄 아는 전문가를 위한 에디터라서, 정말 초보자가 쓸 수 있는 에디터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저같은 사람이 아니라, 코딩을 잘 모르는 사람도 에디터를 쓸 수 있도록 지원되어야 했으므로... 초보자가 정말 쓸 수 있는 에디터를 골라야만 했습니다.


그 중 무료이면서, 기능적으로 가장 좋은 에디터는 이것입니다.


rich text editor



위의 캡쳐는 rich text editor가 적용된 워드프레스의 kboard 게시판의 글쓰기 본문 부분입니다.


에디터가 아예 적용되지 않았거나, 기본 에디터가 적용된 게시판과 비교하면 확실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위 캡쳐 : 에디터를 적용하지 않은 모습



위 캡쳐 : 워드프레스 기본 에디터가 적용된 모습




다만 이 에디터의 한가지 단점이라면, 아래와 같이 오른쪽이 비어보이는 스타일이라는 것입니다.


이걸 css 등을 통해 수정하기가 쉽지 않도록 만들어져 있는데, 게시판의 경우 본문 textarea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의 스타일을 바꾸는게 쉽지 않으므로 상업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면 문제가 될 소지가 있습니다.


제 노트북은 해상도가 작은 편이라 저 부분이 도드라져 보이진 않지만, 해상도가 큰 모니터를 쓰면 저 부분이 특히 도드라져 보이더군요.







그 외의 다른 몇가지 문제들도 있어서, 회사에서 유료 게시판이나 에디터를 알아보라는 명령이 떨어졌습니다.


당연히 유료 게시판이나 에디터는 무료보다 좀 더 기능적으로 나을거라 기대됩니다만...


유료가 어떤 면에서 무료보다 더 나은 모습을 보일지가 궁금하군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썬도그 2016.02.25 2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워드프레스 하나 파고 싶은데 시간이 잘 안나네요

    • 책덕후 화영 2016.02.25 21: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저도 로컬 계정에서 따로 워드프레스 작업을 좀 하고 있는데, 회사일에 치이다보니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 계정 만질 시간은 별로 없더군요 ㅠ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