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전반부에서 웹에이전시에서 워드프레스로 작업할 때 어떤 방식을 취해야 하는지를 이야기합니다. 후반부에는 실제 워드프레스 작업에 필요한 툴과 테마, 플러그인을 이야기합니다. 마지막은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 또는 소스코드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우리 회사가 전형적인 웹에이전시의 작업 프로세스를 따르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포토샵 시안이 엉성해도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미지와 데이터들을 직접 연결시키면서 바로 홈페이지에 적용하며, 디자인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면 다시 수정사항을 디자인하거나 코드로 해결 가능한 부분은 코드로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디자이너와 퍼블리셔가 동시에 작업에 들어갈 때도 많습니다. 백엔드 개발자가 따로 없으니 개발 관련 이슈 또한 제가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합니다. 물론 워드프레스라면 좋은 개발자가 만든 플러그인들이 많으니, 제가 백엔드를 들여다볼 일은 많이 줄긴 하겠지만, 간간히 그런 부분을 건드려야 하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어 나가는 부분은 많지 않지만, 여러가지 배경지식과 더불어 플러그인의 경우 어떤 상황에 써야 하는지가 적절하게 소개되어 있어 도움이 될 만 합니다. 특히나 최근에 출판된 책이기 때문에 지원이 중단되지 않은 플러그인들이 많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최근 우리 회사가 따오는 일을 봐도 반응형 홈페이지 이면서 클라이언트가 직접 관리 가능한 홈페이지를 원하는 곳이 많은데, 이런 요구사항일 땐 많은 경우 워드프레스가 적격입니다. 그래서 당분간은 다른 업무분야 공부를 미루고 워드프레스 공부를 좀 해야할 것 같습니다. 물론 책으로만 보는게 아니라 실제로도 써봐야 하는 부분이긴 하지만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열매맺는나무 2016.02.04 2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교보 샘을 사용하시는군요!
    얼마 전에 리디북스 페이퍼를 구입했더니 화영님 리더기가 눈에 팍 들어오네요. ^^
    워드프레스 설치해서 사용하다 비용을 감당할 수 없어서 다시 티스토리로 돌아왔습니다. 이미지도 용량 많이 차지할까봐 플리커에 올려놓고 링크시키고 했는데, 트래픽 때문이었던가 계속 늘려줘야 했는데, 본업도 아니고 취미생활로 감당하기는 벅차더군요.

    • 책덕후 화영 2016.02.04 2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개인계정으로 워드프레스를 운영해본 적이 있어서 공감이 많이 가네요. 근데 비용적인 문제는 둘째치고 진짜 현실적으로 확 다가오는 건 저의 경우에는 보안문제였어요... 개인계정은 보안적인 면에서 비밀번호 잘 관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더군요. ㅠㅠ

      리디북스 페이퍼... 저도 사고 싶습니다... ㅋㅋㅋ 개인적으로 요즘은 리디북스 페이퍼 라이트가 가성비가 제일 좋은 것 같아요 ㅎㅎ

  2. 빌노트 2016.02.06 15: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워드프레스가 땡깁니다.
    PHP에서 Nodejs 기반으로 바뀌면서 궁금하기도 하고요.
    그리고 강추 정도는 아니지만 리디북스 페이퍼 쓸만합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만... ㅋ

    • 책덕후 화영 2016.02.06 15: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워드프레스가 정말 Nodejs 기반으로 바뀌었나요? 왜 난 몰랐지... 코어 부분만 Nodejs로 바뀌었나보군요... 스킨 작업 할 때는 그 부분을 눈치채지 못했었는데...

      리디북스 페이퍼는 저도 쓰고싶어요 ㅋㅋㅋ

  3. B-Director 2016.02.11 08: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워드프레스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 html 태그 몇줄만 아는 완전 초짜 이다 보니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할지 아직 감이 안잡히네요. 게시판 - 페이지 연동. 플러그인 이해, 보안 이 세가지만 우선 잡았으면 좋겠네요 ㅎㅎ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