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전문가로 유명한 유영진 대표님이 네이버 블로그 사기를 조심하라는 글을 블로그에 올렸더군요.


http://blogos.blog.me/220544607656



유영진 대표님의 말은 결론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블로그 스킨, 위젯 등등 커스터마이징 해준다는 업체에 블로그 디자인을 맏기지 말라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공들여서 만든 것들 전부다 모바일에서는 안보이는데, 일반적으로 모바일 접속자의 비중이 PC 접속자보다 훨씬 크다는 것입니다.


물론 저는 이런 일을 업무적으로 하고있진 않지만, 프론트엔드 개발로 먹고사는 사람이고 꽤 오랫동안 블로그를 성실히 운영했던 블로거로써, 공감이 많이 가는 글이 아닐 수 없습니다.


좀 더 덧붙이자면, 모바일 사용자가 많은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블로그 운영할 때 업체들이 원하는 각종 디자인과 위젯들을 모바일에서 보이게 하려면? 방법이 없진 않습니다. '반응형' 이라고 들어보셨죠? 반응형 기술을 가지고 PC 블로그에서 보이는 모든 디자인 요소들을 모바일에서 재배치해서 예쁘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이런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데, 네이버 블로그 플랫폼의 근본적인 한계입니다. 따라서 업체의 비즈니스 특성상 각종 디자인과 위젯, 특히 회사 정보를 나타내는 하단 정보 같은 것들을 보여주는게 아주 중요하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포기하세요. 이런걸 구현하려면 지금 제 블로그처럼 티스토리 계정을 얻어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스킨을 반응형으로 구축하던지, 아니면 개인계정 파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만드십시오. 이렇게 하면 우리 회사가 원하는 거의 모든 정보를 모바일에서도 커스터마이징해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이 되니까요.


하지만 네이버는 우리나라 갑 포털이고 네이버 블로그로 유입되는 네이버 검색 트래픽은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에서는 동일한 수준이라고는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가 바이럴마케팅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우리 회사 홍보가 그렇게나 중요하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포기하기 어려우실겁니다. 대신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모바일에서 각종 꾸미는 요소들을 보여줄 수 없고, 따라서 효과적인 브랜딩이 어렵습니다.


그러니 어떤 블로그를 선택하시던간에 100% 만족할 만한 건 없습니다. 회사 상황에 맞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버리고 반응형 블로그를 만들어서 모바일에도 우리 디자인을 멋지게 보여줘서 효과적인 브랜딩을 노리던지, 아니면 네이버 블로그로 효과적인 바이럴마케팅을 노리는 대신 각종 디자인 해놨던 걸 모바일에서 보여줄 수가 없으니, 모바일에서의 브랜딩 효과를 버리시던지... 어찌되었던 둘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하는 상황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유영진 대표님의 말에는 공감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하시려면 꾸미는 데 괜히 돈들이지 마십시오. 그게 아니라 우리 기업은 비즈니스 특성상 꾸미는게 정말 중요하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포기하고 다른 플랫폼으로 꾸며서 반응형 기술 사용해서 모바일과 PC 모두 챙기십시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