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리눅스에서 사진 크기를 일괄적으로 줄이는 방법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전통적으로 리눅스에서 사진을 리사이즈하는 방법은 imagemagick을 깔아서 명령어로 처리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매번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친다는게 불편하기도 할 뿐더러 성능도 안좋습니다. ㅡㅡ 리사이즈하는 파일이 좀 많으면 엄청 버벅거려요. 궁금하면 직접 찾아서 써보세요. 말리진 않겠습니다. 다만 직접 해보시면 느린 속도에 속터져서 죽을 지경일겁니다.


(참고 : 여기에는 명령어 $ mogrify -resize 640x480 ./*.jpg 와 같은 방식으로 씁니다.)


하지만 2010년 즈음만 하더라도 이 방법 말고는 대안이 없어서 쓰고 있었는데, 최근에 리눅스를 깔아서 다시 방법을 찾아보니 다른 방법이 생겼더군요!


그게 nautilus 확장팩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제가 오늘 전달하려는 이 정보는 영어권에서는 꽤 있지만 한글로 정리하는건 제가 최초인 것 같습니다. 그만큼 한국에 리눅스 유저가 드물다는 뜻인가요? 안드로이드 개발 등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OS이므로 리눅스 쓰는 개발자는 상당수 될 것 같은데, 블로깅에 필수적인 사진 크기 조절에 대한 이야기가 없는 걸로 봐서는 개발자이면서 (개발 이외의 다른 분야도 좀 다루는)블로그를 같이 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Nautilus 확장팩을 이용하는 방법이므로 일단 Nautilus가 깔려 있어야 합니다. 우분투 14.4는 기본으로 깔려있는 파일관리자가 Nautilus라서 추가적으로 깔 필요는 없지만 리눅스는 워낙 버전도 다양하고 종류도 다양해서 Nautilus가 안깔려 있는 리눅스 사용자도 분명히 꽤 있을 겁니다.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깔아줍니다.






그러고 나서 nautilus-image-converter 를 찾아서 설치해줍니다. 이 녀석이 우리가 필요로 하는 Nautilus 확장팩입니다.




주의할 부분은 이 확장팩은 깐다고 컴퓨터에 바로 적용되지는 않으므로, 리눅스를 재부팅 해줘야 합니다.




재부팅하고 나서 파일관리자를 켜서(리눅스 버전에 따라서는 별도의 Nautilus를 켜서...) 사진 여러장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누르면 Resize Images, Rotate Images 라는 새로운 메뉴가 생겼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는 도저히 캡쳐가 안되서 포기... ㅠㅠ 리눅스로는 오른쪽마우스 눌러서 뜨는 메뉴 캡쳐하는게 어려운걸까요? ㅠㅠ)


이 중에서 사진 크기를 조절하는 건 Resize Images입니다. 이 메뉴를 눌러줍니다.



사이즈는 사용자가 마음대로 정해줄 수 있는데, DSLR의 가로 사진과 세로 사진이 섞여있을 경우 어떻게 리사이즈 되는지는 아직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그 부분은 나중에 해보고 이 블로그에 올리던지 해야겠군요. 여튼 블로그에 올릴 걸 목적으로 크기를 조절하는 이미지는 1000px 정도면 적당합니다.






저는 파일네임에 append 속성을 선택했기 때문에 결과물은 .resized 네이밍이 추가된 파일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제대로 리사이즈 되었나 확인합시다. 아래 속성을 보면 제대로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보다 방법도 편리해지고 속도도 훨씬 빨라져서 리눅스로 블로깅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세상 참 좋아졌군요 ㅎㅎ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