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nQuark 티스토리 스킨 제작자입니다. (이 블로그에 적용된 스킨이기도 합니다.)


이 스킨은 최근까지 xhtml + css3 의 조합으로 만들어졌다가, html5 + css3의 조합으로 바꾸었습니다. 이렇게 한 이유로는 구글 검색 엔진에서 검색이 좀 더 잘 되게 하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공모전에 출품하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xhtml을 html5로 바꾸었을 뿐인데도 폰트가 제대로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게 항상 안되는 게 아니라 어쩔 때는 되고 어쩔 때는 안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사실 폰트는 일반적인 경우 장식적인 요소이므로 폰트가 제대로 보이지 않아도 블로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블로그의 각종 버튼에 사용되는 아이콘을 fontawesome이라는 서비스로 사용하고 있었으므로, 블로그 전체의 가독성에 문제를 일으켜서 제 스킨의 경우에는 이게 문제가 될 소지가 있었습니다.


결과론적으로 말하면 이 현상의 원인은 xhtml과 html5의 메타태그 인코딩 설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xhtml의 메타태그 인코딩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


html5의 메타태그 인코딩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meta charset="utf-8">


그래서 메타태그 인코딩 설정을 원래는 바꿔 줘야 했지만, 이 사실을 모르고 바꿔주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 것이었습니다.






이 문제는 티스토리 스킨 서비스가 한글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만약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영문사이트를 운영했다면 이 부분은 문제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지금은 이 문제가 해결됐지만, 2015년 7월 5일 ~ 7월 15일 사이에 이 블로그를 이용했다면 폰트가 제대로 보이지 않아 불편하셨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용에 참고 바랍니다.






이 정보는 아래 링크의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http://div.or.kr/html-studying/%ED%95%9C%EA%B8%80%20%EA%B9%A8%EC%A7%90%20%EB%AC%B8%EC%A0%9C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귀여운걸 2015.08.08 16: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타태그 인코딩 설정 때문이었군요~
    해결방법 잘 숙지하고 갑니다^^

  2. 천사친구™ 2015.08.11 08: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스킨 제작자이셨군요. 스킨이 다른곳에서는 못보던 것이다 싶었습니다.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