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파일의 이름을 일괄적으로 바꾸는 프로그램을 놓고 고민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기록을 블로그에 올린 적도 있습니다.


http://zoahaza.tistory.com/419


그럼 결론적으로는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었을까요?




결론적으로 우리 회사에서는 Renamer라는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미지 이름변경 말고 다른 기능을 전혀 제공하지 않는 것이 단점이지만, 이름변경 하나만 할 목적이라면 정말 강력한 기능들을 많이 제공하니까요.


회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설정값은 전과는 조금 달라졌습니다.



1. Delete - Delete from Position 1 until the End (skip extension)

2. Serialize - Serialize Incremental from 1 step 1 (reset index if folder changes) and pad to length 3 as prefix

3. Insert - Insert "image" as Prefix

4. Case - All lower case


2번 항목이 수정되었고 4번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4번 항목이 존재하는 이유는 확장자 때문입니다. 1~3을 거치면 확장자를 제외한 모든 영문자가 자연스럽게 소문자로 바뀝니다. 하지만 확장자는 1번 항목에서 skip extension이었으니 대문자일 수도 있고 소문자일 수도 있는 상황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4번 항목이 필요한 겁니다.


Renamer의 또다른 강점은 프리셋을 저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켤때마다 일일히 설정해주지 않아도 바로 저장한 설정을 불러와서 바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시간이 생명인 회사생활에서는 상당한 플러스 요인이지요.




사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어느날 갑자기 컴퓨터의 고장 등으로 설정된 값이 사라졌을 때를 대비한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도 이런 글을 보면 도움이 좀 되겠지만 사실 제 자신에게 도움되기 위해 쓰는 글이지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신기한별 2015.04.23 1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네임넘버라는 프로그램을 쓰고 있어요.. ㅎㅎ
    이게 오래된 프로그램인데 잘 쓰고 있는..

  2. 귀여운걸 2015.04.25 03: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것 같아요~
    저두 해봐야겠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