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디지털 기술이 업무에서 인간이 해야할 거의 모든것을 대신해주는 현실 때문에 인간이 생각하지 않게 되고, 인간의 기술이 퇴화하는 현상을 비판하는 책입니다. 그런데 어떤 분은 책의 리뷰에 이런 글을 남겼더군요. (정확히 말하면 이 책의 리뷰는 아니고 이 책과 거의 같은 내용을 담은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의 리디북스 독자 리뷰입니다.)




인터넷과 스마트 기술들은 우리에게 필요한 정보를 훨씬 빠르게 얻을 수 있는 힘을 주었지만, 이로 인해 우리는 뇌 구조를 비롯하여 생각하는 방법에 변화를 격게 되었다는 우리의 오늘날을 되돌아보게 하는 책입니다.

읽는 와중에도 이책을 전자책으로 읽는 것은 모순된 행동이라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동시에 의견에 더 공감을 하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기술의 흐름과 그 트렌드를 역행할 수는 없겠지만, 나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또 일어날 수 있는 변화를 인지하고 준비를 할수 있는 기회를 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이 분이 지적했던 대로 인류가 전자책을 읽는 것이 모순된 것일까요? 그래서 종이책으로 책을 읽어야만 하는 것일까요? 이 책을 읽고 그렇게 생각했다면, 책을 잘못 해석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메시지는 디지털기술이 없던 옛날로 회귀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책이 아닙니다. 오히려 디지털기술에 인간공학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전자책으로 책을 읽는 것은 종이책으로 책을 읽는 것과 비교하여 편리한 점이 별로 없습니다. 책을 사는 과정에서 나르는 수고로움은 종이책을 사면서도 인터넷 서점에서 사서 배송받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전자책의 이점은 책을 보는 과정상 휴대성에서 이점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책 몇개 들고다니는 것보단 태블릿이나 ebook 기기 들고다니는것이 가볍고 부피가 작으니까요. 전자책이 책을 읽는 과정을 간소화시켰다거나 책을 좀 더 쉽게 읽게 해주는 장치를 탑재했다거나 책읽는 과정을 자동화시켜 줬다거나 하는 내용은 어디에도 없고 실제로도 그렇지 않습니다. 전자책을 이 책에 나온 자동화 기술과 동일시 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입니다.


또 다른 관점에서 '인류가 전자책을 읽는 것이 잘못되었고 종이책으로 책을 읽어야만 한다' 라는 주장이 근거가 없는 이유는 장애인 접근성의 관점에서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리디북스 등 일부 전자책 관련 앱은 시각장애인이 책의 내용을 인식할 수 있도록 책의 내용을 읽어주는 장치를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전자책의 이러한 장치가 없었다면 시각장애인이 책의 내용을 인식하는게 가능했을까요? 단순히 시력이 아주 나쁜 정도라면 가능했을지도 모르지만 전맹 수준의 시각장애인에게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이루미 김창화 대표님은 시각장애가 있으면 책을 읽는 것에 장애가 오는 것은 물론이고, 학습장애까지 온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전자책의 epub은 기술적으로 html과 매우 유사합니다. 이 말은 곧 전자책 문서를 장애인 접근성에 맞게 만들기만 한다면 시각장애인 등이 장애인 보조기기 등을 통해 내용을 읽어들일 수 있다는 뜻입니다. html 문서가 장애인 웹 접근성에 맞게 만들어지기만 한다면 시각장애인 등이 장애인 보조기기 등을 통해 내용을 인식할 수 있는 것과 매우 유사합니다.


기술의 발전이 기존 방법으로는 접근조차 불가능한 장애인에게 혜택을 주는 것이 분명한 상황에서, 디지털기술을 멀리해야 한다는 이야기는 근거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 책의 내용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한 나머지 전자책을 멀리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유리감옥

저자
니콜라스 카 지음
출판사
한국경제신문사 | 2014-09-12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 세계적 디지털 사상가 니콜라스 카 4년 만의 신작! ★ 20...
가격비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달빛천사7 2015.04.01 09: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자책으로 책을 많이 보는군염 요즘 벚꽃축제가 시작이네염 즐건 하루되세여

  2. 신기한별 2015.04.01 2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자책 기기는 많이 봐왔지만 그 기기를 이용해서 책을 읽어본 적은 거의 없네요...
    태블릿으로 책을 보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나요? 눈피로 등등..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