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각종 미래 기술의 동향을 토대로, 앞으로의 트렌드를 전망하는 기술서적입니다. IT뿐 아니라 NT(나노기술), BT(Bio Technology) 등을 총망라하고 있어 거시적인 관점에서 미래를 예상해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 책에서 묘사한 것처럼 기술발전이 빠를 것 같지는 않아 보이는 분야들이 좀 있지만, 미래기술의 관점에서 사회의 변화를 예상해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히 흥미롭게 본 부분은 시멘틱 웹과 관련된 부분인데, 제 직업과 관계있는 부분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시멘틱 웹은 html5와도 관련이 깊습니다. (웹퍼블리셔를 직업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알고있는 부분일 것입니다.) 따라서 시멘틱 웹과 미래 검색엔진의 기술적인 변화를 생각해 봤을 때, 현업 웹퍼블리셔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커리어를 준비해야 하는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구글이 아닌 네이버에 의해 검색시장이 좌우되며, 네이버 블로그 등 네이버 시스템이 html5 기반이 아니기 때문에 이 책에서 소개된 부분은 아직 시기상조라고 보여지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 책을 보면 볼수록 네이버가 html5 기반으로 자사 서비스들을 재설계하지 않으면 도태될 것만 같지만, 저는 네이버가 그렇게 쉽게 무너질 것 같지 않습니다. 지금도 네이버는 구글에 비해 기술적으로 뒤처지는 편이고 검색결과를 사회적으로 이로운 일 하는 단체에게 불리하게 조작하는 등 사회적으로 문제도 많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의 1위 검색서비스인게 불편한 진실이니까요. 다만 제 블로그는 IT전문 정보의 비중이 높은 블로그이기 때문에 구글에서의 검색비중이 높은 편이고, 따라서 미래를 생각한다면 익스플로러 구버전과의 호환성을 좀 버리더라도 html5 기반으로 스킨을 재설계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부터 10년 글로벌 트렌드

저자
트렌드지 특별취재팀 지음
출판사
일상과이상 | 2010-12-0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세계 시장의 십 년 후를 바라본다세계를 무대로 사업을 성장해가는...
가격비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ansik's Drink 2015.03.28 08: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읽어보고 싶은 책이네요 ^^ 잘 알아 갑니다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