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 (1) simple gray




일반적으로 2단 구조의 스킨은 넓은 부분에 본문, 좁은 부분에 카테고리를 포함한 sidebar가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이 스킨도 그렇게 만들어졌을 것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하고 sidebar에 요소들을 더 추가하면 이 스킨과 마찬가지로 프로필사진, 태그목록, 최근글 등이 보여질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그 생각은 오산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2단 스킨의 경우 사이드바가 본문 옆의 좁은 부분에 카테고리를 포함하는 sidebar 1개, 또는 본문 옆의 부분과 아래쪽을 합쳐서 sidebar가 2개 위치합니다. 그런데 이 스킨은 sidebar가 3개나 되더군요. 좀 수상하다고 생각했더니...





놀랍게도 이 스킨의 sidebar에 해당되는 부분은 전부 오른쪽이 아닌 아래쪽에 치우쳐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sidebar가 3개나 되는 것이었습니다. (...) 예상외로 제 스킨과는 굉장히 다른 구조임을 눈치챌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요소들은 다 이해가 가는데, 검색은 오른쪽 본문 옆의 좁은 부분이나, 아니면 아예 상단에 위치하는게 사용성 면에서 더 낫지 않았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저 위치에 검색창이 위치하는 것은 너무 불편합니다.



결론적으로 오른쪽에는 유저가 아무리 용을 써도 스킨의 html 구조를 바꾸지 않는 이상 메뉴와 카테고리 2가지만이 올 수 있는 구조인 것입니다.


이런 스킨 구조는 프로필이나 공지, 카운터 등을 노출시키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이를 sidebar 등에 노출시키려면 html 코드를 사용하여 스킨의 구조를 바꿔야 할 것입니다. 프로필을 노출시키기 어려운 것은 비즈니스 하시는 분들에게 상당한 마이너스 요소이고, 공지를 노출시키기 어려운 것 또한 중요하게 전달해야 할 내용들을 스킨에 노출시키기 어려우므로 마이너스 요소라고 할 만합니다. 전반적으로 잘 만들어진 스킨이지만, 사용성 면에서 이런 부분은 단점이라고 할 만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달빛천사7 2015.03.01 05: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은 스킨 분석을 자주하네요 ㅋㅋ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