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제작자이긴 하지만, 스스로 스킨 제작자이면서도 제가 만든 스킨의 수준에 대해서는 많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_-; 그만큼 허접하게 만들어진 스킨이라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으며, 그 말인 즉슨 웹퍼블리셔 또는 웹디자이너로써 기본적인 실력이 허접하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요즘들어 더더욱 다른 사람들이 만든 좋은 반응형 스킨들을 직접 써보고 분석하면서 제 스킨의 부족한 점을 보완, 수정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몇몇 시스템적인 문제 때문에 반응형 스킨을 만드는 것은 일반 스킨을 만드는 것보다 난이도가 많이 높아지는 편입니다. 티스토리의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이미지를 포스팅할 때 이미지 사이즈 등이 고정되는 형태이며, 티에디션 등등의 시스템 또한 고정적인 사이즈를 사용하도록 시스템적으로 강제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css도 잘 다뤄야 하지만, 때로는 css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고 자바스크립트 또는 jQuery를 써야만 합니다. 따라서 반응형 스킨 만들면서는 상당히 골치아픈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처음 분석하게 될 스킨은 '프라치노 공간'이란 스킨으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ttp://kaniwarispace.tistory.com/22



이 스킨의 특징은 sidebar 영역이 없고 기본 메뉴 영역이 좁다는 것입니다.


블로그에 많은 요약 컨텐츠를 한번에 보여줄 수 없으므로 사용성 면에서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지만, 그 만큼 본문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어서 사진/여행 블로그, 특정 가수 팬 블로그 등 사진을 크게크게 보여줘야 할 필요성이 있는 특정 목적의 블로그에 어울리는 반응형 스킨입니다.






이 블로그 스킨을 설치하면서 발견한 부분 중 놀라운 부분은 다음 부분이었습니다.



"트랙백 스팸을 걱정하지 마세요. 공간은 이를 특정 패턴 내에서 막아내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근데 이게 말처럼 쉽지가 않답니다. 이걸 하려면 자바스크립트를 상당히 잘 해야 한답니다. 이 부분에서 조금 놀랍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제 블로그 스킨과 비교해서 잘 만들어진 스킨이며, 여러가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여러가지 기능을 <html> 태그의 class를 통해 제어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이 스킨의 한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책 목록을 보여주는 기능 등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특정 부가기능을 삽입하면 글자가 밀리면서 긴 세로스크롤을 유발합니다. 위의 캡쳐는 책 목록을 보여주는 기능인데, 제 블로그와 비교하면 불편한 부분일 거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기능을 자주 사용하는 블로거에게 이 스킨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스킨은 html 부분을 제외하고는 소스분석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javascript의 경우 jQuery를 전혀 쓰지 않은 순수 javascript로만 되어 있으며, 최적화를 위해 압축되어 있어서 특정 코드를 식별해 내는 것이 많이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스킨이 이렇게 만들어진 이유는 javascript를 수정해서 스킨을 사용할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도 제 입장에서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군요 :( 다른 스킨도 소스분석을 좀 해봐야 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달빛천사7 2015.02.05 1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이 업에이트 되길 바래요

  2. 배경락 2015.02.05 14: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킨 제작하시는군요. 멋집니다

  3. 봉리브르 2015.02.05 15: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힘들긴 하겠지만 창의적인 일이어서
    작업하시면서 보람이 느껴지실 것 같습니다.^^

  4. SenseChef 2015.02.05 19: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어려운 반응형 스킨까지 만드는 능력자이셨군요. 스킨을 건드릴 때마다 틀어지는 결과에 화들짝 놀라곤 하는 1인입니다 ^^ 앞으로 스킨 잘 부탁 드립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