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적으로 말해서 나에게 가장 급선무인 것은 그동안 하던, 공무원공부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지만 꾸준히 하고 있었던 활동들 중 상당수를 쳐 내는 것이다.


왜냐하면 면접도 중요하지만, 일단 필기시험을 합격하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번 국가직 추가채용 결과를 통해 지금의 공부전략은 그리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따라서 공부방법을 변경해야 한다.


그동안 하던 활동들은 다음과 같다.




1. 목소리 트레이닝 -> 중단


공무원 면접을 준비하면서 목소리가 안좋다, 목소리가 면접에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많이 받아서 계속 해오던 것이다.


원래는 1시간 가량을 들여서 목소리 트레이닝을 하다가, 너무 과도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10분 내외로 책 <30일 완성 목소리 트레이닝>을 참고해서 하고 있었는데, 이 것도 최종적으로 중단해야 할 것 같다.




2. 성공일기, 감사일기(온라인) -> 중단


사실 이 블로그와는 별도로, 티스토리가 서비스를 중단할 것을 대비해서 만들어 놓은 워드프레스 계정이 있다.


그 계정에 성공일기, 감사일기 디렉토리를 만들어서 영문으로 감사일기, 성공일기를 꾸준히 쓰고 있었다가 중단하게 되었다.


그동안 하던 감사일기, 성공일기 작성 방법이나 전략에 대해서는 나중에 이 블로그에 다시 소개해야 할 것 같다. 공무원 최종합격 이후에는 다시 감사일기, 성공일기를 작성할 계획이 있기 때문이다.




3. 3줄일기 -> 중단


최근에 실천하여 실천한지 얼마 안 된 방법론으로, <하루 세 줄, 마음정리법> 책을 보고 실천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 방법론도 이 블로그에 다시 소개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 방법론 또한 공무원 최종합격 이후에 다시 시작할 계획이 있기 때문이다.




4. 0초사고훈련 -> 중단


이 방법론의 실천방법은 이 블로그에 이미 언급을 했다.


일단 이 방법론은 효과는 둘째치고, 실천하는 데 시간이 꽤 오래 걸리고 비효율적인 면이 있어서 그만두게 되었다.


물론 이렇게 비효율적인 방법이 된 데에는 내 잘못이 더 크다. 왜냐하면 진짜 회사에서 필요할만한 업무적인 문제를 고민하는 게 아니라, 공무원공부에 필요한 스케줄을 생각해내는 데 이걸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된 이유는 내가 회사원이 아니라 공시생인 게 크다. 회사원이었다면 0초사고훈련은 생각정리에 훨씬 좋은 툴이 되었을 것이다. 아쉽다.


사실 스케줄관리는 0초사고훈련을 통해 따로 종이에 기록하는 것보단, 스케줄러 하나에 몰아쓰는 게 훨씬 효율적이다. 이런 부분들을 실제로 겪으면서 0초사고훈련이 나에게 정말 효과있는지 의문스러웠다.




5. 에어로빅 운동(평일) -> 계속 진행




6. 저녁 산책(토요일) -> 계속 진행




7. 집에서 간단 운동(스쿼트, 플랭크, 팔굽혀펴기) -> 계속 진행


이건 잘 안되서 100% 완료할 때가 거의 없지만, 그래도 계속 진행하자.




8. 어썸리얼독서모임 참석(토요일) -> 중단


이 방법은 면접준비 효과는 둘째치고 시간적인 부담이 너무 크다. 모임하는 장소가 멀기 때문에 왔다갔다 하는 데에만 거의 2시간씩 걸린다. 여기에 참석하려면 정말 저녁시간 빼고 하루 통째로 날려야 할 수준인데, 저녁에는 또 운동하니까... 결론적으로 일주일에 1번 가량을 공무원공부를 전혀 못하게 되는 셈이다. 당연히 공무원 필기시험 합격에 상당한 마이너스 요인이라 판단하여 중단하게 되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마산 청보리 2018.01.15 17: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꼼꼼한 계획과 의지, 대단하십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