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일하면서 진짜 중요한 건, 생각을 논리적으로 하는 능력이 아니라 생각을 빨리 논리적으로 하는 능력이다. 사실은 <논리적> 이라는 점보다 <빨리> 라는 점이 더 중요하다. 시간을 정말 많이 들여서 완벽하게 일을 해 내는 사람과 빠르고 적당히 일을 해 내는 사람, 회사에서는 둘 중 후자를 더 좋아한다. 아무리 일을 잘 해도 시간내에 하지 못하면 프로가 아니다.


특히 말하는 자리가 많은 직종이라면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하다. 왜냐하면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때 그에 대해 즉각적으로 생각해 내서 말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면접관들이 면접때부터 이런 부분을 본다. 하지만 현업에서 말하는 자리가 많은 직종이라면 이런 자질은 정말 필수다.


내가 0초사고 책을 읽고, 0초사고 훈련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여기에 있다. 면접도 중요하지만, 공직에서 일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니까. 게다가 공직은 대민업무를 접할 일이 많기 때문에, 말하는 자리가 많은 편에 속하는 직종이다. 따라서 생각을 빨리 논리적으로 하는 능력은 정말 중요하다.




사실 1분 내에 1페이지를 채우는 건 진짜 무리수다. 물론 훈련이 얼마나 익숙해졌냐의 문제도 있지만, 한국어의 특성 때문이기도 하다. 같은 말을 적어도 한국어가 일본어보다 짧은 길이로 적혀지는 경우가 많다. 왜 이런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결과론적으로는 그런 특성이 있다.


매번 0초사고에 대해서는 거의 빼먹지 않고 실천했지만, 책을 다시 읽어보니 실천 방법에 있어서는 보완할 점이 있는 것 같다. 정말 생산적인 생각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활용해야 하는데, 나는 그런 것과는 별 관련 없는 스케줄 관리에 0초사고 훈련을 활용했던 듯 하다. 이제 그 문제를 알았으니 보완하도록 하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열매맺는나무 2017.12.04 20: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래간만에 왔습니다. 좋은 글 꾸준히 올려주고 계셨군요. ^^
    0초 사고라니, 옛날 수능(전 학력고사 세대였지만요::) 볼 때가 생각나는군요. 문제-답, 문제-답 수준으로 풀어나가야 했던... 0초 사고라면 즉각적으로 반응하다시피 해야 하는 것인데, 이것은 실천 이전에 훈련이 필요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책덕후 화영 2017.12.05 1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수능 뿐 아니라 공무원시험도 문제를 빨리빨리 풀어야 합니다. 그래서 공시생인 저에게도 그 얘기는 남 문제가 아닌... 하지만 0초사고훈련은 직장인에게 가장 효과적이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문제를 빨리 푸는 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를 빨리 해결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거든요.

  2. 소액결제 현금화 2017.12.05 03: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

  3. Jmi 2017.12.05 13: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이 책 읽은 기억이 있어요. 평소에 빠른 결단을 위해 훈련해 놓을 필요가 있어 보였어요. 하지만 생각보다 실천은 잘 안되고 있어 문제네요.

    • 책덕후 화영 2017.12.05 19: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0초사고가 가장 필요한 사람은 직장인인데, 직장인이 현실적으로 0초사고 훈련을 꾸준히 하기가 쉽지않죠... ㅠㅠ 이해합니다. 저도 직장인이었을 때 야근 주말근무 등으로 이런 걸 실천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