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SNS를 사용하는 건 단순히 재미로 하는 게 아니다.


사실 이 블로그도 지금은 공무원공부와 더불어 책읽기에 활용하지만, 임금체불 당해서 공무원공부 하는 상황이 오기 전에는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블로그를 활용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게 된 이유도 프론트엔드 개발 업계에 종사했기 때문이었다. 이 업계에서 실력을 보여주려면 아무래도 네이버 블로그 보단 티스토리가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인스타를 최근에 하게 되었는데, 인스타 역시 단순히 재미로 하는 게 아니다.



인스타에는 주로 기상인증, 스케줄러 인증 등을 올린다.


일례로 켄트식스케줄러, 이전 A5 형태의 스케줄러를 리뷰할 때 인스타에 올린 포스팅을 참고하였다.







또한 다른 사람의 공부방법을 참고할 때에도 인스타그램을 활용한다.


인스타는 페북과 달리 사진으로 한번에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말 공부 관련 포스팅인지, 아니면 단순히 공부 관련 태그를 심은 광고글인지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






기상인증은 꽤 오랫동안 올렸기 때문에 그동안 꽤 많은 사진들이 쌓였다.



그래서 기상인증 사진만 한꺼번에 모아서 한번에 볼 수 있을 정도다.


인스타는 기본 1:1 정사각형 포맷으로 사진이 올라가기 때문에, 이렇게 사진을 정리해서 한번에 보여줘야 할 때 편하다.


그나저나 나레기 좀 더 일찍 일어나야겠다.


공시생이 평균 8시 이후에 일어나다니 너무 나태한 거 아닌가?


...


앞으로의 계획은 캠을 사서 집에서도 공부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찍어 올리는 것이다. 물론 다른 사람에게 도움되는 측면도 있지만, 그에 앞서서 나 자신이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 하는 것이다.


아무래도 나의 경우 아침에 운동을 하고, 다른 사람과는 조금 다른 패턴으로 공부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캠스터디를 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라고 생각한다. 그냥 내가 공부하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해서 타임랩스 캠 찍어서 올려야지.


역시 난 IT업계 개발자였던 전적이 있어서인지 IT기기를 적당히 활용할 때 공부효율이 좋은 것 같다. 여러분도 활용해 보라. 혹시 공부에 정말 도움될 지 모르니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라라윈 2018.01.17 15: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침 몇 시에 일어났는지 사진으로 모아 보니, 매일의 하루가 그려져 좋네요!
    저도 아침마다 사진 한 장씩 찍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