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공부를 하지만 책에 관심이 많고, 게다가 경기도와 용인시가 행사를 주관한다는 공고문을 보고 가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런 행사는 용인시 지방직 공무원이 하는 업무와도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대체로 용인시 지방직 공무원이 이런 행사자리에 직접 참석해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거나 하진 않는다. 이런 행사는 대체적으로 공개입찰로 용역을 줘서 해결한다. 특히 이 행사의 경우 인터넷에 공개적으로 용역 입찰을 한 흔적이 있다.


하지만 입찰을 하면서도 경기도와 용인시의 공익적인 정책목표과 관련된 요구사항이 행사에 반영되었을 것이고, 용인시의 최근 행정적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런 행사는 공시생의 입장에서 참석하는게 맞다고 생각했다.


부득이하게 다른 일정을 마치고 이 축제에 비교적 늦게 참석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휴대폰 배터리가 거의 다 달아가는 상황에서 이 행사에 참석하게 되었다. 따라서 입구 근처의 사진 몇장 외의 다른 사진자료를 찍지 못했다.




사실 이런 행사에 참석한 또다른 의도가 하나 더 있는데,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책을 구하기 위해서였다. 특히 경기도와 용인시가 주관하는 행사라서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책 중에 정말 용인시의 행정과 관련있는 알짜배기 책을 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하지만 그런 책은 아무리 봐도 찾을 수 없었다고 한다...ㅠㅠ




다만 경기도, 용인시 각종 도서관에서 선정한 책들을 보면 용인시의 의도가 어떤지 간접적으로 추론이 가능하긴 했다. 하지만 그마저도 어린이들 책 위주로 선정된 경우가 많아서 파악이 쉽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 책을 주로 많이 읽는 독자들은 어린이들인게 사실이다. 부모들이 아이교육에 책을 많이 활용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어릴 때 책을 많이 보면 그 아이가 크면서 공부능력을 제대로 갖춰서 좋은 대학교에 합격할 거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물론 아이가 중고등학생이 되면 수능공부와 직결된 문제집 등이 아니면 책을 보지 마라고 꾸중하지만, 어릴 때에는 수능공부가 아주 시급하지 않기 때문에 부모들도 일반적인 책들을 권장하는 편이다.




한 가지, 책 <숨결이 바람될 때>가 추천도서, 올해의 도서 등으로 많이 선정된 것에는 빈정상했다. 이 책은 인간 목숨의 숭고성, 인간 정신의 숭고성 등을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기도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봤을 땐 정신장애인 차별의 근거가 되는 책이다. 실제로 뇌의 이상으로 정신장애를 가지게 된 사람들에게 <저 사람들은 차라리 죽는 게 더 낫습니다> 라는 등의 의사들의 폭언을 그대로 실었고, 저자의 삶조차도 뇌에 암이 전이되자 치료받아도 심각한 정신장애에 걸릴 확률이 높아서 차라리 치료받는걸 포기하고 죽는 걸 택했기 때문이다. 정신장애인은 살아갈 필요도, 의미도 없다는 장애인 차별적인 해석이 충분히 가능한 책이다.


실제로 이 책을 읽고 내가 살아가는 이유에 근본적인 회의감을 느꼈고, 책 <숨결이 바람될 때>을 리뷰하면서 나 자신의 삶에 대해 굉장히 절망적인 어조로 리뷰를 썼다가 용인시 지방직 공무원 면접에서 블로그 관련 자기기술서 지문이 출제된 걸 확인한 후 그 내용이 문제될 소지가 있어서 비공개로 급히 변경하게 된 책이다.




전반적으로 내가 얻고자 하는 내용은 많이 건지지 못해서 아쉬웠다. 물론 이제는 필기시험부터 다시 봐야 할 처지라 용인시 지방직 말고 다른 전형에 합격해서 그에 맞는 준비를 할 가능성도 있지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인터넷떠돌이 2017.11.01 1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시즘이 멀리있는것이 아니랬죠.
    멀리갈것 없이 우리는 학교에서 인권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거의 없더군요.
    지금도 마찬가지 일것이고요.
    앞으로도 이럴듯 합니다.

    • 책덕후 화영 2017.11.01 15: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직히 전 사회적으로 문제있는 책이 잘팔리고 잘나가면 좀 짜증납니다. 그리고 몇몇 관찰해본 바에 의하면 그런 이상한 책 만든 사람은 결국 사고를 일으키더군요. 총각네야채가게 창업주가 대표적이죠. 책에서 임금체불, 열정페이를 정당화하는 거 보고 욕했는데 결국 지나친 갑질로 사회문제 일으켜서 조사받고 있잖아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