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학교 후배의 조언을 받아들여서 목소리 트레이닝 시간을 줄이면서 방법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만, 최근까지 50여분 목소리 트레이닝을 실천하고 있었고, 그 방법을 나중에 다시 기억해야 할 때 제대로 떠올리기 위해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 책 <성공을 부르는 목소리 코칭> - 기본 훈련


1. 티슈 발성법 훈련



복식호흡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훈련입니다. 후후 하는 걸 최종적으로 20-30회 정도 반복하면 되는데, 1분 타이머 맞춰놓고 하면 거의 들어맞습니다. 저는 컴퓨터 내부 타이머를 맞춰놓기 때문에 동영상에서는 따로 소리가 나지 않지만, 위의 동영상도 타이머 맞춰놓은 것입니다. 반복은 대체로 맨 첫 시간에 2번, 그리고 실전훈련 들어가기 직전에 또다시 2번 했었습니다.


2. 배털기 훈련 -> 변형



이 훈련은 처음에는 해당 책에 있는 걸로 했습니다만, 꽤 열심히 했는데도 20일째 지나도록 효과가 없어서 어떤 방법을 사용할까 고민중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심심풀이로 하게 된 음역대 체킹에서 오히려 배털기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변형하여 배털기 훈련에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이걸 제대로 하려면 음역대 체킹의 원본 동영상을 편집해서 동영상 중간부분을 짤라내야 합니다. 하지만 기존 동영상을 구간만을 짤라낸 건 엄연히 저작권이 존재하며, 저의 경우 윈도우즈 무비메이커 무료버전을 사용했는데 Export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관계로... 해당 동영상을 따로 제공하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 훈련은 하루에 2번 반복합니다.


3. 가갸거겨 발성법 훈련



책에 있는 대로입니다. 한 호흡에 할 수 있는 범위까지 하면 됩니다. 하루에 2번 또는 3번 반복합니다.


4. 젓가락 연습법 + 호흡 연습하기



둘다 책에 있는 것인데, 결합해서 실천했습니다. 젓가락 연습법의 형태로 호흡 연습에 나온 예문을 읽은 것입니다. 보통 하루에 3번 반복합니다.




* 책 <임유정의 목소리 트레이닝북> - 실전 훈련


1. 트레이닝 23 - 발음 기호를 유의하며 천천히 읽자



2. 트레이닝 24 - 발음하기 어려운 단어에 유의하며 읽자



3. 트레이닝 25 - 혼동하기 쉬운 발음에 유의하며 읽자





실전 훈련은 각각 1번 또는 2번씩 진행합니다.


여튼 이렇게 반복하고 나면 보통 40~50분이 흘러갑니다.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는 생각이 들 텐데, 쉬어주는 타이밍을 계산해야 합니다.


안쉬고 연속으로 하는건 목건강에 안좋습니다.


해당 책들에서는 쉬는 타이밍을 10초면 적당하다고 말하는데, 저는 10초보다 더 많이 쉬었습니다.


왜냐하면 매일마나 노트북 캠으로 촬영을 병행했기 때문입니다.


촬영된 원본을 제대로 했는지 다시 모니터링하면서 돌려보는 시간을 매 회마다 가졌기 때문에 실제로는 훈련시간 x 2배 로 계산해야 하고, 모니터링하는 시간 = 쉬는 시간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각 트레이닝을 다른 방법이 아닌 앉아서 굳이 하는 건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로는 캠으로 촬영이 용이하기 때문이고, 둘째로는 제가 말할 때 고개를 삐딱하게 하는 안좋은 습관이 있는데, 꾸준히 훈련하면서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일부러 훈련하려고 앉아서 하는 것입니다.




최근까지 이렇게 실천하다가 목소리트레이닝을 50분씩 하는 건 과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지금은 책 <30일 완성 목소리 트레이닝> 의 내용을 하루 10~20분씩 투자해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 대해서는 나중에 리뷰할 예정입니다. 물론 새롭게 바뀐 목소리 트레이닝에 대해서도 언급할 예정입니다만, 아직 진행한 지 얼마 안되서 효과를 이야기할 수준이 아닙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