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부를 하면서 켄트식스케줄러를 활용중입니다.


이 스케줄러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에 책 리뷰를 하면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책 리뷰 : 하버드식 시간관리 켄트김의 타임블럭>


사실 켄트식스케줄러는 따로 이름이 없는데, 이 책에서 소개하는 특정 스케줄링 방식 + 특정 스케줄러를 제가 이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켄트씨가 만드신 거니까요.


사실 지금 소개하려는 켄트식스케줄러는 제가 쓸 용도로 다시 만들었기 때문에, 실제 책에서 나오는 것과는 약간 다른 모양으로 변형되어 있습니다.




* 변경점


1. 새벽시간 추가 -> 24시간 스케줄러로 변경 : 저는 밤샘을 잘 안하는 편입니다만, 그런 저도 공무원공부를 하다보면 밤샘할 일이 가끔씩 생깁니다. (공시생이면 대부분 공감하실듯...) 그 밤샘하는 시간에 공부하는 것을 제대로 기록하기 위해 추가한 것입니다. 원래 책에 소개된 스케줄러에는 밤시간이 누락되어 있지만(그 시간에는 자라는 뜻이겠죠) 제가 추가했습니다.


2. 하단 평가표 추가 : 하단 평가표는 5칸인데, 크게 2가지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켄트식스케줄러는 4~5가지 색깔로 시간을 분류하기 때문에 분류한 시간을 측정해서 기록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그런 용도보단 매일매일 해야 하는 특정 스케줄을 따로 기록하고 체크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두 용도에 맞는 방식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A형/B형으로 나눠서 관리합니다. 두 스케줄러 모두 다운로드 하도록 공개하겠습니다.




* 다운로드


170721 타임스케줄러 Btype003a_켄트식.hwp

170721 타임스케줄러 Btype003b_켄트식.hwp





* 사용예시


저도 최근부터 이 스케줄러를 사용하기 시작해서 보여줄 데이터나 노하우가 아직 별로 없다는 게 함정입니다만... 이 스케줄러를 열심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들은 제 인스타 계정에 올리고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p/BZ_ef6sB6z9/






https://www.instagram.com/p/BZtWodOBpRG/





참고로 분류한 시간을 따로 정리해서 기록하는 건 개인적으로는 월간다이어리에 따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데이터가 별로 안 쌓인 관계로...(이제 2주차인데 1달다이어리를 다 완성했을 리가 없지 않습니까!!!) 이건 완성되면 다시 보여드리겠습니다.




* 스케줄러 정보


책 <하버드식 시간관리 켄트김의 타임블럭> 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여기 있는 정보보단 크라우드펀딩 펀딩포유에서 소개된 데이터가 더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장단점


공시생에게도 유용하지만, 사실 켄트식스케줄러는 공시생보단 직장인이나 프리랜서에게 가장 효과좋은 형태의 스케줄러입니다. 객관적으로 공시생에게는 최고의 스케줄러라 보기 어렵지만, 저에게 잘 맞는 패턴의 스케줄러라서 개인적으로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무원에 합격한 이후에도 업무능력향상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케줄러이기 때문에 미래를 위해서 선택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 스케줄러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건 여타 열심히 공부하는 공시생들이 하는 것처럼 <자기계발 = 공무원 필기시험 준비> 로 한정짓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면접을 쳐 보니 공무원에게 필요한 역량은 단지 공부잘하고 필기시험준비 열심히 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다른 역량들도 필요하다는 걸 많이 느꼈고, 그 역량 중 상당수는 단기간에 습득하기 어렵기 때문에 필기시험 합격 이전부터 꾸준히 준비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운동하는 것이나 공무원 수험서가 아닌 일반적인 교양책읽기 등은 일반적인 공시생의 관점에서 자기계발이 아니지만 사실 이런건 자기계발의 범주에 들어가야 합니다. 결국 최종 목표는 공무원면접까지 통과하고 최종합격해서 일을 잘하는 것이지, 단지 필기시험에 합격하는 것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켄트식스케줄러의 시간관리 방식은 제 의도에 들어맞으면서 시간관리를 세심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7.10.14 01: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책덕후 화영 2017.10.14 18: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이 초대장을 못받는 건 원인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시스템상에서 이미 초대된 주소라고 나오네요. 이미 다른 사람에게 초대를 받았는데 그걸 승낙을 안하고 방치하고 있어서 다른 블로거들이 시스템적으로 초대를 못해서 초대가 안되고 있는 것입니다. 메일로 따로 연락을 줄 테니, 이런 경우에는 스팸메일함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방치된 초대장을 발견한다면 거절 또는 승낙 의사를 밝혀야 다음단계로 진행될 것 같습니다. 3주째라고 하시니 꽤 오래전 메일부터 뒤져봐야 하겠습니다. 곧 따로 메일 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