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지방직 필기전형에 합격한 입장에서, 무슨 글을 쓰면 좋을까 라는 고민을 하다가 쓰게 되었다.


어차피 정말 최종합격하게 되면 블로그를 접을 가능성이 높으므로...(무엇보다 공무원이 블로그를 통해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건 위법이다. 블로그로 얼마 벌지도 못하기 때문에 금전적인 걸 따지면 블로그를 중단하는 쪽이 훨~씬 낫다.)


블로그를 접기 전에 필기시험에서 써먹었던 부분들을 활용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 포스팅을 하게 되었다.




나는 공부하는 데 어떤 필기구를 쓰느냐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래에서 더 설명하겠지만 나는 무조건 비싸고 좋은 필기구만을 쓰지는 않는다.


그것보다 상황에 적합한 필기구를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모나미 153이다. 요즘은 다이소에서 가짜 모나미 153을 싸게 파는데, 그 것을 써도 좋다.


이 펜들은 공무원공부할 때 인강이나 실강의 수업내용을 필기하는 데에는 그리 적합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가끔씩 볼펜똥이 나오고, 균일하게 잉크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이 펜들로 쓴 걸 나중에 다시 복습하면 나 자신이 글씨를 알아보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다만 이 펜들을 아직도 쓰고 있는 이유는, 스케줄을 기록하는 데 이 펜들을 적극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난 스케줄을 기록할 때 글씨 위에 형광펜을 많이 치는 편이다.


아래에 보여줄 잉크펜들은 수업내용을 필기하기는 좋지만, 위에 형광펜을 그으면 번지는 일이 많다.


모나미 153은 그런 경우가 거의 없다. 그래서 스케줄을 기록할 때 이 펜들을 쓰고


나중에 완료/미흡 등을 체크하기 위해 위에 형광펜을 사용한다.



이렇게 쓴다는 거다.







초록색 볼펜인데, 모나미 153과 비슷한 성질을 가진 볼펜이기 때문에


모나미 153과 마찬가지 용도로 사용한다.


특히 이 펜은 사적인 용도로 스케줄을 기록할 때 많이 쓰는 색상이다.







만년필이다. 왼쪽은 모나미 만년필, 오른쪽은 다이소 만년필로, 만년필 치고 가격은 저렴한 편이다.


일반적인 용도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중요한 사람(허영생...)에게 편지를 보내거나 책 '0초사고'(이 책은 아직 리뷰하지 않았다)에 있는 내용을 실천하기 위해 사용하는 펜이다.


상대적으로 사용빈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집에서만 쓰며, 들고 다니지 않는다.


만년필은 글씨를 오래 써도 피로감이 거의 없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다이소에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파는 펜으로, 모나미 153 검정색이 안나오는 비상상황에서 사용하거나


옆에 꽂을 수 있는 팁이 있기 때문에 전용 메모장 같은데 꽂아서 쓸 때 사용한다.



위 같은 모양의 메모지에 꽂아서 쓴다...


참고로 위 메모지는 A4 이면지인데, 사회적기업 리블랭크에서 종이를 재활용하기 위해 나온 메모장이다.







다이소에서 파는 볼펜 종류인데, 모나미 153 등과 비교하여 얇은 글씨를 쓸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용도로 사용한다. 특히 시간관리 그래프를 작성할 때 자주 사용한다.







위에서 언급한 수성 잉크펜(젤펜)이다.


스케줄러에 기록하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으며, 수업내용을 노트에 기록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형광펜이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주로 스케줄러 위에 성공/실패 여부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한다.


가끔씩은 수업내용 제목을 표시하거나, 수업중에도 중요한 내용을 표시하기 위해 쓰기도 하지만, 스케줄러 용도로 더 많이 쓰게 되는 형광펜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7.08.17 21: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책덕후 화영 2017.08.17 21: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허락을 받는다면 현직 공무원도 수익적인 부분과 연계된 블로그 운영이 가능한 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고 그동안 공무원공부 때문에 글의 소재가 될만한 책들을 소홀히 읽은 부분들이 있어서 영원히는 아니더라도 당분간은 블로그를 중단해야 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최종합격을 하느냐가 진짜 문제입니다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