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관련 이전 포스팅에서는 크라우드펀딩을 하기로 결정한 이유와, 제가 선택해서 투자를 최종 결정한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들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예산상의 문제로 한정된 프로젝트만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매력적인 다른 프로젝트들 중 투자를 보류한 프로젝트들도 상당수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런 프로젝트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1. (국내 펀딩) 정신장애인, 바리스타를 꿈꾸다


https://storyfunding.daum.net/project/15529


저와 같은 조현병에 대한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정말 펀딩하고 싶었지만 보류했습니다.


무엇보다 리워드의 문제가...


공시생인 이상 잠을 조절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커피는 자주 애용하는 물품입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리워드 상품인 드립커피에 대한 제대로된 설명이 없어서, 정말 리워드를 신뢰할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든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펀딩을 보류하게 되었습니다.


조현병 문제에 관심이 있다면 이 펀딩의 '연재' 탭의 댓글을 유심히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우리나라에서 조현병 관련 인식은 글러먹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 등 대형 포털에서도 신체장애인에 대한 댓글은 우호적입니다. 특히 신체장애인 인권차별에 관한 기사가 뜨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권차별을 반대하고 그런 댓글이 많은 호응을 얻습니다.


하지만 어이없게도 정신장애, 특히 조현병에 대한 댓글은 비우호적이며, 특히 인권차별을 찬성하는 내용의 댓글이 많은 호응을 얻는다는 것은 장애인 당사자의 입장에서 매우 화나는 일입니다.


몇일 후의 포스팅으로 이 문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2. (국내 펀딩) 레인맨, 성호의 생애 첫 콘서트


https://storyfunding.daum.net/project/16138


음악하는 자폐장애인 관련 펀딩으로, 장애 문제에도 관심있지만 무엇보다 음악을 좋아하기 때문에 관심을 가졌던 프로젝트입니다.


다만 리워드가 공연티켓인데, 공시생인 입장에서 공연을 직접 관람하는 것은 시간적인 면에서 매우 부담스럽기 때문에 펀딩을 보류하게 되었습니다.


월급 떼먹고 퇴직금 떼먹은 그 재수없는 회사만 아니었어도 지금 공무원공부 하고있지 않았을테고 이런 프로젝트는 고민없이 참여했을텐데... 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쉽습니다.




3. (해외 펀딩) SImpresso


http://kck.st/2tQgkXu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에스프레소 기구 관련 펀딩입니다.


이 에스프레소 기구는 네스프레소 돌체구스토 캡슐 등 각종 캡슐형 커피 제품에 맞춰져 있습니다.


캡슐형 커피 제품은 장점이 많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준 프리미엄급의 커피를 맛볼 수 있습니다.


싸구려 믹스커피나 자판기커피보다는 비싸기 때문에 진짜 저렴하게 커피를 먹고싶어 하는 사람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으며, 그렇다고 비싼 커피전문점의 커피를 즐기는 사람에게도 해당사항이 없지만, 간편하게 좋은 커피를 먹고 싶어하는 가성비를 중시하고 간편함을 선호하는 니즈를 가진 사람에게는 좋은 제품입니다.


다만 비캡슐형 제품 중에서도 준 프리미엄급의 맛이 비슷한 녀석들이 몇몇 있는데(일례로 카누 라떼), 이 제품들과 비교해서 우리나라에선 가격이 많이 싸다고 볼 수 없습니다.


아무래도 외국에서는 준프리미엄급의 비캡슐형 제품을 구하기가 어렵고, 캡슐형 제품을 추출하는 네스프레소 기계 또한 우리나라보다 훨씬 비싸기 때문에 인기있는 펀딩 프로젝트가 된 듯 합니다만...


우리나라의 커피제품을 고려하면 가성비가 많이 떨어지는 프로젝트입니다.


심지어 펀딩의 핵심 리워드인 심프레소 머신은 환율문제 + 배송비 효과로 인해 우리나라의 돌체구스토 미니 커피머신보다도 더 비쌉니다...


다만 심프레소 머신은 친환경적이고, 휴대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돌체구스토 미니 커피머신은 심프레소 머신보다 간편하고 시간이 조금 걸리며, 결정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가격이 더 쌉니다(......)


그렇다고 사회적인 가치가 큰 프로젝트도 아니고...


이런 문제들을 고려해서 펀딩을 보류하게 된 프로젝트입니다.




4. (해외 펀딩) 폴디오 3


http://kck.st/2qxnHle


이미 유명한 제품으로, 신버전을 런칭하기 위해 모금중인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입니다.


이런 프로젝트의 장점은 무엇보다 사기당할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전작들의 보상을 성공적으로 마친 기업이 내놓은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폴디오 3 같은 제품이 있으면 블로그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전문적인 수익형블로그 운영, 쇼핑몰 운영에는 그만큼 사진의 퀄리티가 중요하기 때문에 돈벌이에도 도움되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함정이라면 제가 그런 파워블로거나 쇼핑몰 직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수익과는 거리가 먼 마이너한 블로그 운영하는 제 상황에서는 잘못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상황이라 펀딩을 보류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제품 자체만으로 매력적인 건 인정하지만, 제가 이런 제품을 사용하기에는... ㅠ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