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유명하거나 돈을 특히 많이 끌어모은 성공적인 모범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일종의 킥스타터 프로젝트 소개서입니다. 중소규모 창업자이고 킥스타터로 직접 모금을 노리는 창업주에게 가장 권장할만한 책입니다.


그런데 특이한 부분은, 물론 킥스타터에서 가장 중요한 건 아이디어지만, 아이디어만으로 성공하는 것 같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아이디어릴 뒷받침할만한 기술력도 가지고 있고 어느정도 증명해낼 수 있어야 실제적인 등록을 할 수 있으며, 제품의 디자인도 성공에 상당히 중요한 요소로 보여집니다. 이 책은 킥스타터 모금자로 등록하는 것은 상당히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하는 이유는 일반 투자자들이 부당하게 사기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개인적으로 킥스타터에 투자했다가 사기당한 경험이 있어서 킥스타터의 미래를 부정적으로 보는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이 책의 사례들은 정말 모범사례들이고 제품들이 매력적입니다. 실제로 이 책의 사례들 중 브래들리시계는 유명한 킥스타터 성공사례로, 제가 공무원시험에 합격하고 나면 진짜 구매할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신기하고 아이디어 넘치는 사례들이지만, 일반인들이 도전하기 어려운 영역도 상당수인지라 창의력을 증진시킬만한 책으로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