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평


이 책의 에필로그에는 이 책의 내용을 당장 실천해야 한다는 이야기로 마무리한다. 하지만 이 책의 조언은 불완전하다. 진짜 성공하는 사람은 비즈니스 서적에 있는 내용이라고 무조건 실천하지 않는다. 오히려 자기 것으로 받아들여서 좋은 것만을 실천하고 좋지 않은 것은 버린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건 이런 종류의 책은 보관할 필요가 없다. 어차피 나는 이 책을 도서관에서 빌렸으므로 보관할 일이 없을 것이다. 이 책을 이렇게 7편으로 나눠서 길게 리뷰하는 이유는 이 책의 내용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여서 실천하는게 아니라 필요한 내용만 받아들여서 내 방식대로 실천하기 위해서다.


솔직히 말하면 장애 있고, 회사에서 임금체불을 당하는 등 각종 부당한 대우를 받은 나같은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도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다. 사실 이 책의 내용을 다 실천한대도 나같은 상황에서 성공할 거라고 장담할 수 없다. 이 책에서도 정말 건강을 잃고 장애인이 되면 어떻게 실천해도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을 중간의 내용을 통해 읽어낼 수 있다.


오히려 나는 성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최소한의 먹고살만한 정도를 벌기 위해서 이 책의 내용을 실천하려 했던 것이다. 나같은 처지에 있다면 이 책의 내용은 상당부분 걸러내야 한다. 하지만 몇몇 내용은 나같은 사람에게도 유용하니 한번쯤은 일독을 권한다.




* 이전 리뷰


1. 어려운 건 모르겠고, 돈 버는 법을 알려주세요 - (1)


2. 어려운 건 모르겠고, 돈 버는 법을 알려주세요 - (2)


3. 어려운 건 모르겠고, 돈 버는 법을 알려주세요 - (3)


4. 어려운 건 모르겠고, 돈 버는 법을 알려주세요 - (4)


5. 어려운 건 모르겠고, 돈 버는 법을 알려주세요 - (5)


6. 어려운 건 모르겠고, 돈 버는 법을 알려주세요 - (6)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