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공무원공부로 바빠서 블로그 통계에 신경을 거의 못쓰고 있어서 티스토리에서 이런 기능이 제공되지 않았으면 따로 보지도 않았을 텐데, 뒤늦게 블로그 결산하는 기능이 제공된다는 걸 확인하고 보게 된 것입니다.


http://www.tistory.com/thankyou/2016/tistory/1534741


근데 보면서 미소가 지어지는 통계들이 많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블로그 통계가 잘나와서라기 보다는 2016년동안 걸어왔던 길을 되돌아보면서 재미있는 포인트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일단 글을 부지런하게 꾸준히 써서 상위1%부지러너에 뽑힌 데 비해 포스팅 숫자는 1년에 400개 정도로 다른 블로그들과 비교하여 많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예약글 기능을 활용하여 한번에 몰아서 글을 쓴 게 아니라 꾸준히 주기적으로 글을 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댓글부자인 건 제가 다른 블로그에 댓글을 남긴 것도 포함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포함된다면 댓글부자가 맞겠네요. 제가 다른 블로그들 모니터링하고 글을 쓰는 경우가 꽤 많기 때문입니다.





주제별 글작성 수 최고는 책인데 태그별 글작성으로 본 제 블로그는 연예인(더블에스301) 팬블로그를 연상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실제로 사람들이 많이 보는 글들도 더블에스301 관련 이야기들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짜 연예인 덕질용 블로그로 전향해야 하나... ㅡㅡ;


요즘 공무원공부 한다고 더블에스301에 신경도 많이 못써주는데... ㅠㅠ


미안해 영생오빠... ㅠㅠ


그리고 또하나 특징적인 면이라면, 포스팅 3, 4, 8위에 있는 것은 IT 전문분야 관련 글입니다.


회사 퇴사하고 나서는 IT 전문분야 글을 잘 쓰지 않았는데, 그에 비해서 많은 사람들이 봤다는 것은 그만큼 업무적으로 필요해서 제 블로그를 찾아오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걸 보면 역시 먹고사는 문제가 중요하구나 라고 느끼게 됩니다.




또한 댓글 상위 글에는 이벤트 글들이 많습니다.


역시 책을 주겠다, 스티커를 주겠다 등의 상품이 걸려있는 포스팅이 인기가 많은 것은 당연합니다. 경제적인 이득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최근에 오프라인 공무원공부를 하면서 잠자는 시간 빼고 모든 시간을 공무원공부에 쏟고 있습니다. 지금 이 글도 조금 짬을 내서 어렵게 글을 쓰는 것이구요.


이런 부분을 예상했기 때문에 올해 국가직 시험일자까지 포스팅을 예약해 놨으며, 주기적으로 글이 올라갈 것입니다.


이제는 공무원공부에 시간을 많이 할애해야 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그래도 블로그 포스팅을 꾸준히 하겠지만, 블로그에 많이 신경쓰기 어려우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에는 꾸준한 포스팅을 하기 어려워지게 되지 않을까 보여집니다.


따라서 이번 년도에는 별로 기대를 안하겠습니다.


블로그 잘되는 것 보다 먹고사는 문제가 더 시급하기 때문입니다.




제 블로그에 찾아와주신 모든 분들, 호응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인터넷떠돌이 2017.01.09 00: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년에 480개 넘는 포스트라...... 저로서는 정말 따라가기 힘든 경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화영님 화이팅!

  2. 라디오키즈 2017.01.09 1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무원 공부로 바쁘시다고 하기엔 글쓰신 게 정말 많네요.^^
    준비하시는 공부,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3. IT넘버원 2017.01.09 1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하랴 공무원 공부하랴 정말 대단하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