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하기 전에 사회적경제 블로거였던 적이 있어서 공유경제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알고 있었고, 당연히 에어비앤비에 대해서도 알고 있었지만 에어비앤비의 우리나라 사례, 현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발표자료입니다.


제가 사회적경제 블로그를 할 시절만 하더라도 에어비앤비는 시작 단계에 불과했고 실제적인 사례가 거의 없었지만 이제 이런 실제사례가 속속 등장하는 걸로 봤을 때, 이 저자의 말대로 지금이 에어비앤비를 하는 적기라고 생각하며, 만약 정말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빨리 뛰어들 때라고 봅니다.


하지만 본인이 집주인이 아니라 가족과 같이 살고 있으며 가족구성원이 호적상 집주인으로 등록되어 있다면, 당연히 가족과의 상의를 거쳐서 에어비앤비를 운영해야 할텐데, 가족들이 쉽사리 이런 아이디어에 동의할 것 같지 않다는 게 함정입니다.


특히 저는 사회적경제 블로거를 하면서 최소한의 제가 먹고살 돈마저 벌지 못해서 최소한 먹고살기 위해 블로그를 새로 파서 실제로 재취업했던 케이스이고 이런 상황에서 우리 가족은 '사회적경제는 뭘 해도 돈이 안돼'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어지간해서 협상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가 예상하기로는 제가 에어비앤비를 운영하려면 일단 가족들과 독립해서 별거해야 할 것 같은데, 그렇게까지 되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고 진짜 독립하게 될 시점 즈음에는 에어비앤비가 성장할대로 성장해서 에어비앤비로 돈벌어먹기 어렵게 될 것 같아서 걱정이랄까요... ㅠ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