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시험에 합격하기 위한 효율적인 공부법을 익히기 위해 읽은 책입니다. 그러니까 지극히 실용주의적인 관점에서 읽은 책이 되겠습니다.


사실 이 책은 호불호가 갈릴 만한 내용의 책입니다. 단순히 책을 7번 반복해서 읽는 것은 창의력을 죽이는 공부가 될 소지가 큽니다. 하지만 그만큼 우리나라의 시험에 최적화된 공부방식이기 때문에 공무원시험에는 도움이 많이 될 만한 책입니다.


이 책은 자신의 공부 유형과 스타일이 다른 대부분의 사람들과 비슷하다면, 도움이 많이 될 만한 책입니다. 이 책의 공부법은 책에서는 필자의 성공적인 경험에만 의지하고 있지만, 나름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공부법이기도 합니다. 이 책의 후속작인 '7번 읽기 공부 실천법' 도 나중에 리뷰하게 될 텐데, 예상대로 속독법을 토대로 한 공부법입니다. 속독은 논란이 있긴 하지만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공부법이라는 점에서 이 책의 근거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공부 유형이 글을 읽는 데 유독 약하고 수학적인 수식에 강한 등(이런 사람은 흔하지 않죠.) 다른 사람과 많이 다르다거나, 정말 뇌에 장애가 있어서 공부하는 데 커다란 방해요소가 있다거나 등의 상황에서는 크게 도움되지 않을 책입니다. 일례로 자폐증의 증상으로 인해 책을 많이 읽게 된 사람이 이 책의 조언대로 책을 7번 반복해 읽는 공부법을 실천한다고 시험에 잘 합격하고 사회생활을 제대로 해 나갈 수 있을까요? 저는 그런 질문에는 회의적으로 답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언급한 것과 같은 사람은 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이 남들과 아주 다른 특이한 사람이 아니라면, 이 책을 읽고 실천해 보는 것도 성공적인 공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저도 가까운 미래에 이 책의 공부법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실천해 보고 그에 대한 리뷰를 남길 계획에 있습니다. 물론 저도 정신장애인이라 뇌의 패턴이 다른사람과 다를 가능성이 높다는 게 함정입니다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Jmi 2017.01.24 19: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책을 꼼꼼히 2번 보는 것도 힘든데 7번이나 반복한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것같아요.
    시험 공부를 위한 것이라면 꼼수 공부법을 추천해요.
    http://ijmi.tistory.com/609

티스토리 툴바